제발 도와주세요 ㅠㅠ 직구로 해외에서 옷을 시켰는데 말 그대로 직구로 옷을 구매했는데 아직까지도 못 받았어요 분명 구매는
말 그대로 직구로 옷을 구매했는데 아직까지도 못 받았어요 분명 구매는 했지만 오지도 않았고 이메일을 보내도 답장이 없어요 심지어 한국공정거래위원회에 전화에서 도움을 요청했는데 도움을 줄 수 없데요 ㅠㅠ 제발 도와주세요 sns는 여전히 활동중이고 이메일은 답장도 없고 정말 미치겠어요
해외 직구로 옷을 구매했는데 아직 받지 못하고 판매자와도 연락이 닿지 않아 정말 답답하고 힘드시겠어요. 한국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도움을 받지 못하셨다니 얼마나 막막하실까요. 제가 아는 정보를 바탕으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방법들을 안내해 드릴게요.
해외 직구는 국내 구매와 달리 소비자 보호 규정이 다르거나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시도해 보셔야 할 방법은 결제하신 카드사나 페이팔과 같은 결제 서비스에 직접 문의하여 환불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하셨다면, 결제하신 카드사에 전화하여 '해외 결제 이의 제기' 또는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상품을 받지 못했다는 사유로 환불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문 내역, 판매자와 주고받은 이메일 내역(답변이 없다는 증거), 배송 추적 번호가 있다면 배송 상태(미배송 또는 추적 불가) 등의 증거 자료를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카드사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하여 판매자에게 결제 취소를 요청하게 됩니다.
페이팔 등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셨다면, 해당 서비스는 자체적인 '구매자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분쟁 해결 센터'를 통해 상품 미도착에 대한 분쟁을 제기하고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페이팔은 판매자가 응답하지 않거나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구매자에게 유리하게 처리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주문 시 송장 번호를 받으셨다면, 해당 송장 번호로 배송을 담당하는 국제 배송 업체(예를 들어 DHL, FedEx, EMS 등)의 웹사이트에서 배송 상태를 직접 확인해 보세요. '분실'이나 '배송 지연' 등으로 표시된다면 해당 배송 업체에 직접 연락하여 상황을 문의하고, 필요한 경우 분실 신고 절차를 밟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판매자가 SNS 활동은 하고 있지만 이메일 답장이 없다면, 구매하신 쇼핑몰 웹사이트를 다시 한번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환불 정책', '고객센터' 등의 메뉴를 다시 살펴보세요. 혹시 다른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웹사이트에 문의 양식(Contact Us form)이 따로 있다면 해당 양식을 통해 다시 한번 문의를 남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판매자가 소셜 미디어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면, 해당 SNS 계정에 공개적으로 댓글을 남기거나 다이렉트 메시지를 다시 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개적인 공간에서의 불만 제기는 때로 판매자의 빠른 응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사실 위주로 간결하게 현재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직구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결제 수단을 통한 환불 요청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때가 많습니다. 이 방법들을 통해 꼭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1] blog.naver.com - [청년정책] 해외직구시 유의해야 할 사항! (Feat.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 ... (https://blog.naver.com/we_are_youth/221385331849)
[2] Naver Blog - 해외직구 배송 지연, 피해 보상 받을 수 있는 방법은? - Naver Blog (https://blog.naver.com/dnhcom911/223781644293?viewType=pc)
[3] 티스토리 - 해외 직구 배송 지연 문제 해결 가이드 - 드림민 - 티스토리 (https://dreammean.tistory.com/491)
[4]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 해외직구 - 교환·반품 및 환불 -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http://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1504&ccfNo=4&cciNo=1&cnpClsNo=1)
[5] www.youtube.com - 해외직구 거래 후 미배송, 오배송 문제를 겪고 있다면? #shorts (https://www.youtube.com/shorts/VrraHd_qXMI)
[6] blog.naver.com - 해외직구 반품 어떻게 해야할까요? :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greenberry9/221081310016?viewType=pc)
[7] 한국소비자원 - 해외구매 배송 지연 시 신속히 대응해야 - 한국소비자원 (https://www.kca.go.kr/home//sub.do?menukey=4002&mode=view&no=1001957945)
[8] 서울본부세관 - 해외직구물품 관세환급 - 서울본부세관 (https://www.customs.go.kr/seoul/cm/cntnts/cntntsView.do?mi=3720&cntntsId=828)
[9] 네이버 블로그 - 해외 직구 후 반품하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unicustoms/222447152092)
[10] 환경일보 - 해외직구 '환불절차' 꼭 확인하세요 - 환경일보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0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