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대학 교과 경쟁률이 높으면? 제가 대학을 교과를 넣었는데 작년 마지막 문 닫고 들어간 성적이

제가 대학을 교과를 넣었는데 작년 마지막 문 닫고 들어간 성적이 5.56인데 제가 4.81이거든요..? 근데 지금 경쟁률이 6.7:1인데 불합격할 가능성이 높은건가요?? 150명 뽑는데 지금 1000명이 지원을 했어요 ㅜㅜㅜㅜ
정말이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학생부 교과 전형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경쟁률보다 예년도 합격자들의 내신을 보는 게 더 정확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봅시다.
서울대 비인기학과에서 4명을 뽑는데 5명이 지원했다고 합시다.
그럼에도 작년도 합격자들의 내신 평균은 1.1이고, 거기에 질문자님께서 지원했다고 하겠습니다.
경쟁률은 1.5 : 1 정도로 정말 낮지만, 그럼에도 질문자님께서 그 학교 해당 학과에 붙을 가능성은 희박하겠습니다.
다만, 지금 질문자님의 경우처럼 작년도 합격자들의 내신이 어디부터 시작인지는 모르겠으나 " ~ 5.56 " 까지 넓게 분포해있는 학교와 학과라면, 일단 가능성은 열어두는 게 맞습니다.
6.7 : 1 의 경쟁률도 의미 없습니다.
질문자님과 경쟁할 6.7명이 어쨋든 질문자님과 비슷한 스펙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 0.5명의 서울대 지원자와 맞붙는 것보다 6.7명의 해당 학교 지원자와 맞붙는 게 훨씬 쉽고 유리합니다.
특히나, 5.56까지 턱걸이로 합격을 했는데, 4.81 정도면 그래도 합격자들 중 상위 70% 안에는 속하는 내신이라고 보아야겠으며, 그렇다면 경쟁률과 별개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사회 현상들에는 " 변수 " 라는 게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작년도의 입시결과를 전혀 반영하지 않고 갑자기 지원자들의 평균 내신이 확 높아질 수도 있는 거고, 다른 변수들 때문에 질문자님께서 합격을 못하실 수도 있겠죠.
그건 정말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다만, 일반적인 경우로 보았을 때 합격 가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
질문하기